'베트남의 교통'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면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오토바이로 즐비한 도로를 떠올리실 수 있을텐데요. 베트남의 교통 문화는 빠른 경제 성장과 인구 밀집으로 인해 독특한 양상을 보입니다. 이는 베트남만의 개성있는 모습이기도 해서 이색적이고 외국에 온 느낌을 줄 수 있으나 실제 여행을 가서 베트남의 독특한 교통 문화를 처음 맞닥뜨릴 시에는 혼잡함과 시끄러움에 어떻게 해야 할지 곤혹스러운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트남을 방문할 때 알아두면 좋은 교통 문화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오토바이 중심의 교통 문화
- 앞서 말씀드렸듯 베트남의 도로에서 가장 눈에 띄는 교통수단은 오토바이입니다. 베트남 인구의 대다수가 오토바이를 이용하며, 특히 하노이와 호찌민시 같은 대도시에서는 오토바이가 차량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는 교통 체증을 줄이고, 좁은 도로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베트남의 교통 상황은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혼란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도로에서 차량과 오토바이가 뒤섞여 복잡한 교통 흐름을 이루며, 교차로에서는 신호등이 있더라도 차량과 오토바이가 동시에 교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베트남에서는 안전을 위해 오토바이를 탈 때 헬멧 착용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헬멧을 착용하지만,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헬멧을 착용하지 않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2. 횡단보도와 보행자 문화
- 베트남에서 여행자들이 가장 당황스러운 때가 도로를 건너야 할 때입니다. 당연히 횡단보도를 이용해 길을 건너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교차로에서 신호를 무시하고 차량이나 오토바이가 계속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 보행자가 주의해야 합니다. 차가 멈추지 않고 속도를 줄이면서 지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행자들은 빨리 지나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후다닥 뛰어가고는 하지만 이보다는 차량이 자신을 발견하고 천천히 속도를 늦추도록 보행자는 일정한 속도로 천천히 걸어가는 편이 더 안전합니다.
- 신호등이 없는 곳에서도 보행자가 천천히 걸어가며 길을 건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처음엔 위험해 보일 수 있지만, 현지인들이 하는 것을 관찰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천천히 건너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지인이 지나가는 것을 기다렸다가 함께 지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대중교통
- 버스: 베트남의 주요 도시에서는 버스가 대중교통 수단으로 주로 이용됩니다. 버스 요금이 저렴하고, 도시 간 이동 시에도 노선이 잘 발달해 있습니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 버스 정류장이 잘 표시되지 않은 경우도 있고, 영어가 잘 통하지 않는 지역에서는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택시: 택시는 베트남 전역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다만, 다른 나라도 그렇듯 여행객에게 미터기를 사용하지 않거나 과도한 요금을 청구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어, 신뢰할 수 있는 택시 회사(예: Mai Linh, Vinasun)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랩(Grab)과 같은 앱 기반 서비스: 베트남에서는 그랩(Grab)과 같은 라이드 쉐어링 서비스가 매우 잘 되어 있어 여행객들이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저 또한 베트남 여행 시 늘 이용하곤 하는데요, 미리 요금을 확인할 수 있어 따로 흥정하거나 목적지를 말할 필요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4. 도로 규칙과 운전 문화
- 교통 신호: 대도시에서는 교통 신호가 어느 정도 잘 정비되어 있지만, 촌락이나 작은 도시에서는 신호체계가 잘 안 잡혀 있거나 교차로에서 신호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차선과 신호 준수: 베트남의 운전자들은 상대적으로 차선과 신호를 엄격히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선이 명확하지 않거나 교차로에서 차선이 있어도 차량이 뒤엉키는 경우도 흔하며, 특히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차선을 넘나드는 일이 잦으므로 직접 운전하시는 경우라면 신호만 확인하시기 보다는 주변 교통 상황을 잘 파악하고 계셔야 합니다.
- 경적 사용: 베트남 도로에서 여행객들이 가장 자주 놀라는 것이 바로 경적 소리입니다. 베트남은 경적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경적이 충돌이나 위험을 알려주기 위한 역할이 크다면 베트남에서의 경적은 주로 자신의 위치를 알리거나 다른 차량에 주의를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로 들어 빠르게 달리고 있는 차량 앞으로 오토바이가 천천히 가고 있다면 더 가까워지기 전 짧게 경적을 여러 번 울려 알아서 한 쪽으로 피하도록 알려주곤 합니다. 베트남은 도로 위 소음이 꽤 큰 편이지만 경적 덕분인지 의외로 교통흐름이 잘 유지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차선이나 신호가 유동적인 베트남 현지에서는 필수적인 운전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5. 장거리 이동 수단
- 기차: 베트남은 남북으로 긴 형태의 나라로, 도시와 도시 간 장거리 이동에 기차가 많이 이용됩니다. 기차는 베트남에서 비교적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인데, 좌석 등급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야간 열차를 이용하는 경우 침대칸에서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비행기: 베트남은 국내 항공망이 잘 발달해 있어, 주요 도시 간 이동에 비행기도 많이 이용합니다. 우리나라-베트남 노선에도 많이 이용되는 베트남 국영 항공사인 베트남 항공(Vietnam Airlines)이나 베트남 국적의 저가 항공사인 비엣젯(VietJet Air) 등도 많이 운행되고 있어,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6. 안전 팁
- 보행자의 주의: 도로를 건널 때는 항상 차량과 오토바이의 움직임을 잘 확인하며, 천천히 일정한 속도로 건너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오토바이 택시 이용: 오토바이 택시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헬멧을 착용하고, 요금을 미리 확인하거나 그랩과 같은 앱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도로에서의 안전: 베트남의 교통 문화는 다른 나라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운전을 직접 할 계획이 있다면 현지의 교통 상황과 규칙을 파악한 뒤에 신중하게 운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방문하시는 경우 베트남의 교통 문화로 인해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이를 이해하고 적응하면 도로를 살피다 천천히 걸어서 건너는 작은 경험에서도 성취감을 느끼며 인상적인 경험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베트남 현지의 교통 상황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이해하게 되셨기를 기대합니다!
'여행 보따리 > 베트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이 여행지로 좋은 이유 - 5. 열대과일의 천국 (0) | 2024.08.17 |
---|---|
베트남이 여행지로 좋은 이유 - 4. 뛰어난 가성비 (0) | 2024.08.17 |
베트남이 여행지로 좋은 이유 - 3. 베트남 커피 (0) | 2024.08.17 |
베트남이 여행지로 좋은 이유 - 1. 베트남 마사지, 2. 베트남 달랏 와인 (0) | 2024.08.15 |
베트남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 9 (0) | 2024.08.15 |